Ⅰ. 서 론
21세기 급변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미래를 이끌어 나갈 창의적 인재가 요구된다(한국교육개발원, 2015).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이 시대 교육의 책무이자 방향이며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 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에 세계 각국의 교육정책은 창의적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렇다면 시대의 변화에 따른 창의적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어떤 역량을 말하는가? 이에 대해 대한상공회의소는 2018년 100대 기업이 추구하는 미래인재상으로 소통, 협력, 전문성, 도전, 창의성, 신뢰, 열정, 글로벌 역량등을 꼽았다. 이는 사회변화에 따라 인재상도 변화하는 것으로 미래사회의 창 의적 인재 역량은 개인수준에서의 창의적 사고와 성향 뿐만 아니라 타인과 창의적으로 소통하고 협력 하는 집단창의성(Paulus, Larey & Dzindolet, 2000; Sawyer, 2012; Zhou, 2015)이 중요시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제기되는 새로운 인재상 역시 창의성의 인지적 능력과 함께 협동, 유연성, 인성, 태도 등과 같은 비인지적 능력을 포함하는 특징을 갖는다(Heckman & Rubinstein, 2001; Pink, 2011; 이경화, 박춘성, 2014).
세계 각국 선진국들의 유아관련 창의적 인재 역량의 교육정책적 동향을 살펴보면,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22에서는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창의력과 혁신(Creativity and Innovation)’이 강조된다고 보았다. 핀란드의 경우 DeCeCo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창의성의 인지 적 역량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협력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비인지적 역량의 계발에 강조를 두 고 있다. 미국은 유아초기단계부터 사회적 정서, 창의적 인지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국가정책을 실시하 고 있다. 이렇듯 세계 각국의 동향에서 볼 때 미래 창의적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은 창의성의 인 지적 역량과 비인지적 역량을 함께 구비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세계적 동향에서 보듯이 창의성은 인지 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비인지적인 역량이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사회적 관계에서의 집단 창의성이 중 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 3월 시행된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창의 적 인재상을 제시하였으며 2019년 개정된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기부터 창의성계발을 위해 유아연령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유아의 창의성 함양에 도모하고 있다. 2013년 추가된 만3세-만 4세 누리교육과정에서는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고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인성교 육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후 지금까지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창의적 인간의 육성은 교육과 정의 중요한 목표로 규정되어 있으며 미래사회 창의적 인간의 중요한 덕목은 창의성과 사회적 인성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유아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가 되기 위해 유아 발달적 관점에서 중요한 시기이다 (Gardner, 2008. Shonkoff & Phillips, 2000). 많은 학자들에 의하면 유아기는 창의성이 발달될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이다(Gardner, 2008; Davis, 2004; Torrance, 2000; 전경원, 2003; 이경훈, 유 경훈, 2010). 특히 만 0세∼만5세까지 미래 창의성의 계발을 위한 비인지적 역량인 자기통제, 감성적 능력, 사회적 능력 그리고 도덕적 감각을 형성하는 뇌신경계가 발달된다(Shonkoff & Philips, 2000). 이때의 비인지적 두뇌 신경계의 발달은 이후 학령기의 3학년, 4학년에 나타나는 창의적 사고의 계발로 드러나게 된다(Saggar et al., 2019). 이러한 유아발달적 관점의 특수성 때문에 학령기전의 유아기는 창의성발달의 최적기로 여겨진다(Gardner, 2008). 이런 점에서 볼 때, 창의적 사고력의 발현을 위해 서는 유아기의 비인지적 역량의 토대 마련과 계발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사회성 발달이 형 성되는 유아기는 창의성 발현을 위해서 사회관계 속에서의 인성계발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특히 어느 연령 때보다 유아의 경우 비인지적 역량의 개발은 이후 창의적 인재가 되 는데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유아기에 비인지적 역량 계발과 함께 창의적 인재 역 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유아의 현재 창의적 인재 역량을 체크하고 점검하는 도구가 필요한데, 기존의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들은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성향을 측정하는 도구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창의성 발현에 도움이 되는 사회관계적 인성의 측 정은 또 다른 검사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성향을 통합적으로 측정하는 기존의 창의성 도구에서 벗어나 보다 새롭게 확대된 창의성의 개념인 사회관계 속에서의 인성이 포함된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을 체크할 검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 러한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의 개발을 위해 우선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에 대한 새로운 개 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제고 및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예비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서 기존의 유아의 창의적 인재와 관련된 창의성 검사도구에 대한 선행 연구 들을 살펴보았을 때 대부분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한 연구들(이경화, 이신 동, 2003; 전경원, 2003; 이경화 외, 2003; 노영희, 김경철, 김호, 2006)은 창의적 사고능력과 창의 적 성향을 측정하는 유아 통합 창의성 검사도구로서 단지 구성요인에서의 약간의 차별성을 두고 문항 을 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유아의 창의인성검사도구(서현정 외, 2017)로서 창의인성을 측정 하는 검사도구가 있는데, 이는 창의성 요인과 인성요인의 혼합이 아닌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새로운 결 합체인 창의인성 요소를 도출하여 창의인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연구대상이 유아 는 아니지만 창의적 인재와 관련한 검사도구로 대학생 창의적 인재역량을 측정한 연구(한윤영 외, 2014)가 있으며,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인재역량을 측정한 연구(지은림, 주언희, 2012)가 있다. 이 두 가지 창의적 인재 역량 측정도구는 사회적 역량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창의적 리더십검사에 창의적 능력과 성향과 리더십을 포함시킨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 검사도구(이경 훈, 유경훈, 2010)가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기존 유아의 창의성 관련척도는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을 대부분 측정하고 있다. 사회적 인성 역량을 포함한 창의적 인재 검사도구는 중,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검사도구가 있으며 유아를 대상으로 한 창의적 인재 관련 척도로는 창의성과 인성의 요인 을 결합하여 새로운 결합체의 요소를 도출한 척도가 있다. 하지만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관계적 인성의 요인을 포함시킨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기존의 창의성 관련 척도와는 차별적으로 새로운 창의성 의 확대된 개념으로 강조되고 있는 사회관계적 인성을 포함한 통합적 창의적 인재 역량을 측정하는 검 사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창의적 인재 역량의 측정은 대상이 유아인 점을 고려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대신하여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용 검사로 개발하여 교사가 유아의 사회관 계 속에서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 량을 점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창의적 인재 역량의 구성개념에 대한 제고와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창의적 인재 역량에서 사회관계적 인성이 창의성을 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서 사회관계적 인성을 도모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Ⅱ. 이론적 고찰
1. 창의적 인재의 개념
21세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창의적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이다. 역량은 어떤 일을 해 낼 수 있는 힘을 말하는 것으로 핵심역량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길러지고 학습되어지는 특성이 있다.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으로는 창의성, 소통, 협력 능력, 나눔과 배려 능력 등으로 창의성에 대 한 접근에서도 사회관계 속에서 협력적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인재는 창의적인 능력과 함께 사 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재이다. 또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갖추고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인재(이정규, 성은현, 2015)이기도 하다.
창의적 인재 역량은 사회적 맥락과 연계하여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해 내는 능 력이다(지은림, 2013). 창의적 인재는 창의융합형 인재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는데, 창의융합형 인재는 2015년 교육과정개정에서 사용한 용어로 창의력을 갖추고 올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 을 창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을 말한다. 창의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의사소통, 공동체, 심미 감성적, 창의적 사고, 자기관리 역량이다(교육과정평가원, 2016). 즉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 해서는 인성이 요구되며 인성이 바탕이 된 창의적 인재를 강조(문용린 외, 2010)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창의성이 잘 발달된 유아는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인성을 두루 갖춘 인재라고 볼 수 있다.
창의적 인재 역량은 도덕적인 가치요인과 인지적 요인 그리고 사회적 요인은 서로 포괄되어야 한다 (이근호 외, 2012). 이소희(2009)는 글로벌 인재는 개인이 타인과의 서로 상호적인 관계 속에서 인간 다운 모습을 발휘할 뿐만이 아니라 창의적인 문제 해결 수행능력까지도 갖추고 있는 동시에 영향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변화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 또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인재는 창의성과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김명철, 역, 2010), 창의적 문제해결력, 팀워크, 의사소통능력, 시민의식, 사회적 책임감, 호기심, 다양성에 대 한 포용, 모호함을 견디는 인내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 분석적 사고력이 뛰어나고 이러 한 능력을 통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이다(조벽, 2011).
창의적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창의성과 도덕적인 인성 이외에 대인관계와 사회관계적인 인성이 서로 통합되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 창의성이 더욱 촉진되고 발현된다(곽윤정, 2011). 이외에도 창 의적 인재는 창의적 사고역량, 윤리적 역량, 글로벌 시민역량이 포함된다(김왕동, 2010). 미래사회에 서는 글로벌리더와 세계시민으로서 도덕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가 요구된다(최준환 외, 2009).
창의성에 있어 창의적 산출은 개인창의성 뿐만이 아니라 사회창의성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창의적 결 과에 영향을 미친다(박춘성 외, 2016). 창의적 인재로서 창의적 산출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창의성이라고 할 수 있는 개인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과 사회관계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 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 지고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창의성, 타인과 공감하면서 의사소통하고 팀워크를 발휘하는 동시에 도 덕적인 감각의 인성역량을 가져야 한다(김은주, 2015)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에서 창 의적 인재 역량은 사회관계 속에서의 인성을 가지고 새로우며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창의성을 발휘하 는 능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2. 창의적 인재 역량
1) 창의적 사고
창의적 사고는 사고의 확장, 문제해결과 관련된 인지적 능력이다(Torrance, 2000). 이는 확산적 사 고와 관련되며 고정되어 있는 기존의 답을 찾아 들어가는 식의 수렴적 사고와 달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생성해 내는 능력으로 주로 창의적인 사람들에 의해 나타난다. 창의적 사고는 초기 연구자인 Torrance(1966)가 개발한 TTCT검사도구로 측정되고 있으며, 창의성의 많은 연구에서 유아와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용되고 있다(Torrance, 2000;Torrance & Haensly, 2003).
창의적 사고는 유창성, 정교성, 융통성, 독창성의 구성요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Plucker, et al., 2010; Torrance, 2000), Urban(1995)또한 창의성의 확산적 사고 측정을 위해 관련되는 요소로서 유 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 문용린, 최인수(2010)는 창의적 사고력은 사고의 확장, 수렴, 문제해결력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데 필요한 인 지적 능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경화, 유경훈(2012)은 창의성 검사도구 개발에서 창의성의 인지적 구 성요소로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 사고의 민감성을 추출하였으며 전경원(2000)은 유아 창의 성 종합검사도구개발에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을 창의성의 인지적 구성요소로 보았다.
이상의 국내ㆍ외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는 창의성의 사고에 해당하는 인지적 요소(Starko, 2005; Plucker et al., 2004; Torrance, 2000;Torrance & Haensly, 2003)는 대부분 유창성, 독창성, 정 교성, 독창성, 융통성으로 구성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국내의 유아대상 창의성 연구에서는 상 상력을 창의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로 포함시키고 있다.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소의 개념(Torrance, 2000;Torrance & Haensly, 2003; Plucker et al., 2004; Starko, 2005)을 간략히 제시하면 우선 독창성은 일상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들을 낳는 능력을 말한다. 즉 기존의 사고방식이나 다른 사람들의 문제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 디어를 산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둘째, 유창성은 아이디어가 개인적으로 줄줄 나오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 창의적 사고의 초기 단계에서 요구되는 능력이라 볼 수 있다. 이 요소와 관련된 활동으로는 어떤 대상이나 현상들로부터 가능한 되도록 많은 것을 연상해 보도록 한 다든가 대상에 대한 관점을 바꿔서 생각해보기,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해결방안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제시해보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셋째 융통성은 다른 접근으로 아이디어를 변환하는 즉, 고 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전환하여 다양하고 광범위한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산출해내는 능력 이다. 주어진 어떤 문제를 한 가지 방법에 집착하지 않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여 생각해보는 것 이 이에 해당된다. 이 요소와 관련된 학습활동은 서로 관계가 없는 사물이나 현상들의 관련성을 찾아보 기, 어떤 대상이나 현상들을 상징화하여 표현하기, 발상 자체를 전환하여 사고하기, 기존과 다른 관점 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창의성을 구성하는 인지적 요소 중에는 상상력을 들 수 있는데, 상상력은 과거의 경험을 기 초로 하여 미래의 행동을 계획하도록 하는 새로운 표상을 만드는 능력이다. 상상력은 창의성을 발현하 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Vygostky, 1990; Gardner, 1982). Torrance(2000) 역시 0-2세경의 유 아는 상상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4세에서 4세반 사이에 증가된다고 보았다. 이런 점에서 상상력은 특 히 유아기 때 형성(전경원, 2000)되어야 하며, 창의성을 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국내ㆍ외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창의적 사고를 종합해서 볼 때, 창의적 사고는 창의성의 인지 적 영역에 해당되며 사고의 확장, 수렴능력 및 문제를 발견하며 해결하는 능력으로 그 구성요소는 독창 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상상력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소 추출에 있어 정 교성의 구성요소는, Piaget(1965)의 인지발달단계에 의하면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유아는 사고가 논리적 이고 정교하기 보다는 직관력이 지배적이며 아이디어나 상징들이 아직 불명확한 상태로 연결된다는 근거 에서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소로 제외하였다. 상상력은 유아기때 기본적이고 중요한 창의적 사고의 구성 요소이며 국내의 유아 창의성 연구(전경원, 2000; 이경화, 유경훈, 2012)에서도 포함시키고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서 본 연구에서의 창의적 사고력은 새롭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고하고 상 상하며 문제를 발견하는 창의적인 능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추출한 창의적 사고의 구성 요인은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 상상력이다. 이들의 추출근거를 제시하면 <Table 1>과 같다.
2) 창의적 성향
창의적 성향은 창의성의 정의적 영역으로 성향 및 태도 요인과 동기적 요인이다. 1980년대의 창의성 에 대한 연구 패러다임으로 창의적인 성격에 대한 연구(Davis 1983, 1986; Sternberg, 1985 ; Sternberg et al., 1991; Amabile, 1983; Barron & Harrington, 1981; Eysenck, 1993; Gough, 1979)가 이루어졌다. 이들의 연구에 의하면, 창의적인 사람은 종종 어떤 인성적 특질을 가지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 호기심, 흥미, 독립적인 판단, 자율, 개방성, 자신감, 심미성, 과제 위험성 감수 등이 이에 해당된다.
국외의 창의적 성향의 구성요인을 살펴보자면 Barron & Harrington(1981)은 복잡성 선호, 자율 성, 자기확신, 자신의 모순을 인정하는 능력, 높은 심미성 등을 제안하였으며, Davis(1983, 1986)는 창의적 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인성특성으로, 자신을 창의적으로 인식함, 독립적임, 위험을 감수함, 열 정적인 에너지, 열심히 함, 자발적, 모험적, 철저한, 많은 호기심, 폭넓은 관심, 뛰어난 유머감각, 천진 난만하고 놀기 좋아함, 예술적인 흥미, 심미적인 흥미, 이상주의적, 반성적,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함, 새로움, 복잡하고 신비로운 것에 매혹됨 등을 제안하였다. Eysenck(1993)는 창의적인 성격으로 자율성, 비동조성, 자극에 대한 개방성, 융통성, 모호함에 대한 인내, 내적통제, 자아강도를 제시하였 다. 또한 Treffinger(1980)은 호기심, 생산성, 사고와 판단에 있어서의 독자성, 지속성, 문제에 몰두,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노력들도 창의적 성향으로 보았다.
Sternberg & Lubart(1985, 1991, 1995, 1996)는 창의적인 성향으로 참을성, 인내, 개방성, 위험 감수, 자기확신의 요소, 자기 신념에 대한 믿음에 대한 용기를 Urban(1995)은 과제에 대한 집착력, 개 방성 그리고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을 구성요소로 제시하였다.
특히 개방성은 자신의 경험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 한다. 개방성은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새롭게 다양한 경험을 할 경우, 고정 관념에 빠지지 않으며 사물을 다양하게 보는 경우에 생기게 된다. 개방성이 우수한 사람은 감정의 다양 성, 사고, 관점, 그리고 아이디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서 더 잘 적응하게 된 다. 이러한 점에서 개방성이 높을수록 융통성이 높아지게 되어 보다 더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Simonton, 2000, 2015).
국내의 송인섭, 김혜숙(1999)은 창의성의 개념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에서 창의성의 성향적 특성 으로 호기심, 흥미, 다양성, 관심 있는 일에 대한 몰두, 개성, 특이선호, 탈규범/모험성, 개방성 등의 요 인을 추출하였으며 이경화, 유경훈(2012)은 창의적 성향으로 호기심, 민감성, 과제집착력, 유머, 독립 /모험심, 문제해결리더십을 제시하였다.
또한 성은현 외(2007)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로 조사한 연구에서 창의적인 사람의 성 향으로 인내심, 모험심, 자기주장, 몰두‧사색, 관찰력, 추진력, 동기, 다양한 관심, 호기심을 들었다. 한 순미, 성은현, 이정규(2008)는 창의적 성격으로 모호함을 견뎌내며 끈기,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 위험 감수, 자기 확신, 용기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하주현, 한윤영, 유경재(2012)는 KEDI 교사용 창의 적 인성 평정체크리스트에서 창의적 인성에 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추출한 창의적 특성은 호기심, 과 제집착, 판단의 독자성, 위험감수, 사고의 개방성, 심미성으로 나타났다.
하주현(2000)은 창의성의 인성적인 측면을 측정하는 창의적 인성검사에서 그 구성요소로 인내/집 착, 자기확신, 유머감, 상상, 개방성, 모험심, 독립성으로 하위요인을 구성하였다. 한순미 외(2005)은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성은 모호함을 견디어 냄, 끈기 있음,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 위험을 기꺼이 감수함, 자신에 대한 확신과 믿음의 용기를 제시하였다. 또한 박병기, 강현숙 (2006)은 다차원 창의적 환경척도를 개발하면서 창의성의 정의적 특성의 구성요인로 호기심, 유희성, 집요성, 독자성, 개방성, 모험심을 추출하였다. 이 밖에도 김미숙, 김경은(2014)은 창의인성 검사 타당 화 및 창의인성 특성에서 창의적 특성은 인내와 열정, 유머, 호기심, 모험과 도전, 자신감, 개방과 자율 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본 연구에서 창의적 성향은 창의성을 발현하는 데 요구되는 태도, 성향, 동기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창의적 성향 구성요인은 국내ㆍ외 선행연구와 만3세-만5세 를 대상으로 한 유아교육, 보육 공통교육과정으로 구성된 누리교육과정의 신체운동, 의사소통, 자연탐 구 영역에 구성되어 있는 세부내용을 종합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추출한 창의적 성 향의 구성요인은 위험감수, 과제집착력, 개방성, 호기심, 민감성이다. 각각의 추출근거를 제시하면 <Table 2>, <Table 3>과 같다.
3) 사회관계적 인성
창의성은 심리적 과정인 동시에 사회적 과정이다(Sawyer, 2006;2012). 창의성은 사회적 산물로 창의적인 발견은 협력적인 활동을 통해서 나온다.
창의성의 사회관계적 인성 역량과 관련하여 최근 미래 핵심역량으로 인성은 기존의 도덕적이고 윤리 적인 것을 강조하던 인성의 개념보다 도덕적인 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인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 이 강조되고 있다(Althof & Berkowitz, 2006; Pearson & Nicholoson, 2000; 정창우, 2015; 지은 림, 이윤선, 도승이, 2013; 양정실 외, 2013). 사회관계적 인성은 개인이 사회관계 속에서 요구되는 바 람직하고 가치로우며 창의성을 발현하는 데 요구되는 인성이다(Amabile, 1983; Statko, 2005; 최석 민, 2013; 류형성, 하주현, 이병임, 2012). 이는 타인과 관련된 사회적 차원의 인성으로서 더불어 사회 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역량으로 공감, 배려, 협력, 존중, 수용, 용서 등이 이에 해당된다(현주 외, 2013).
사회관계적 인성의 구성요인으로 국외의 연구에서 Peterson & Seligman(2004)은 이타성, 용서, 겸손, 감사, 시민정신, 사랑등을 제시하였으며, Akin(1995)은 신뢰, 책임, 배려, 공손, 존경, 정의를 Noddings(2002)는 배려 그리고 Leming(1993)은 협력을 제시하였다.
국내의 연구를 살펴보자면 조연순 외(1998)는 타인존중, 협력, 배려, 책임을 박효정(2000)은 정직, 배려, 협력, 존중을 제시하였다. 문용린 외(2010)는 창의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인성이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인성의 요소로 정직, 약속, 용서, 배려, 책임, 소유의 인간관계덕목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소 희(2010)는 인성리더십의 24요인 중에서 사회관계적 인성으로 경청, 공감, 배려, 나눔, 협력, 감사, 책 임을 들고 있다.
특히 유아기는 타인에 대한 사고, 감정과 행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타인과의 사회관계능력 을 구비해야 하는 시기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이에 유아 인성 검사도구를 개발한 연구(백선미, 임선아, 2015)에서는 인성 구성요인으로 나눔, 배려, 예절, 인내, 정직, 존중, 질서, 책임, 협력의 9가 지 요인을 추출하였다.
최근 강조되고 있는 집단 창의성은 여러 사람들이 새롭고 적절한 산출물을 내기 위해 함께 하는 것으 로 집단 구성원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한 활동으로 아이디어를 발현하는 것을 말한다(Paulus, 2000; Sawyer, 2006;2012). 창의성은 집단 구성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환경과 협력 적 환경이 주어질 때 창의적 산출물이 나온다(류형선 외, 2012).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관련 연구(허혜정, 2017)를 통해서 볼 때 유아의 독특한 아이디어는 친구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또래와 의 모둠놀이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생성되며 많은 아이디어 또한 발현됨을 알 수 있다.
Kashiwa(2010)는 창의적 사고와 함께 창의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입장에서 감정을 이해 하는 공감능력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공감능력은 용서, 타인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능력, 비판적 사고,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환경을 조성해주며 자극해 준다(Florida, 2002). 상상하는 인 식의 독특한 메카니즘의 과정에서 공감과 창의성이 모두 요구된다(Yaniv, 2011).
본 연구에서 사회관계적 인성은 사회관계의 상호작용 활동 속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하고 가치로운 인 성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사회관계적 인성 구성요인은 국내ㆍ외 학자들이 제시한 선행연구 와 만3세-만5세를 대상으로 한 유아교육, 보육 공통교육과정으로 구성된 누리교육과정의 의사소통, 사회 영역의 세부내용을 종합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추출한 사회관계적 인성은 배 려, 협력, 용서, 책임, 정직, 공감이다. 각각의 추출근거를 제시하면 <Table 4>, <Table 5>와 같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에서는 유아 총 250명을 대상으로 예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충청도 지역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3세-만6세로 남, 여 유아를 대상으로 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만3세-만6세는 세부적으로 연령을 구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5세-7세에 해당되는 학령기 이전의 유 아를 말한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징을 제시하면 <Table 6>과 같다.
2. 문항개발절차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창의적 인재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Torrance, 2000, Sawyer, 2006, 2012, Amabile, 1983; Statko, 2015; 문용린, 2010; 이근호 외, 2012; 곽윤정, 2011; 박춘성 외 2016; 최석민, 2013; 류형성, 하주현, 이병임, 2012; 이소 희, 2009; 박숙희 외, 2013; 이경화, 유경훈, 2010; 지은림 외, 2013)를 고찰하여 창의적 인재의 개념을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향, 사회관계적 인성의 구성요소와 그 하위요인을 도출하였다. 문항은 문헌과 누 리교육과정내용을 통해 문항 102개를 1차적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개방형 질문지를 가지고 만 3세, 4세, 5세, 6세 유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1차, 2차 포커스 인터뷰를 실시하여 창의적 인재의 유아 행동사례를 분석하고 2차적으로 문항 46개를 구성하였으며 1, 2차 합쳐 총148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예비문항에 대해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을 2차에 걸쳐 시행하였다. 1차는 유아교육현장에 서 10년 이상 근무경험이 있는 유아교사와 아동복지 박사과정생 총 6명에게 실시하여 의미가 중복되거 나 유사한 문항은 삭제하였으며 특히 유아발달상황에 적절한 문항으로 수정과 보완, 삭제를 거쳐 92문 항으로 추출하였다. 2차는 유아교육전문가와 유아교육과 아동복지 교수 총 14명을 대상으로 예비문항 에 대해 전문가내용타당도를 실시하여 의미가 명확하고 적절한 문항으로 수정과정을 거쳤다. 또한 유 아교사 20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문항인지의 타당성 검증을 거쳐 최종 예비문항 71문항을 선정하였다. 각 문항은 유아행동의 특성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Likert 4점 척도로 구성하 였다. 선정된 문항의 구성요인과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면 <Table 7>과 같다.
3. 자료분석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 개발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Versio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구인타당도 검증은 개발된 검사도구의 3가지 차 원의 각 하위요인에 있어 차원별 단일 차원성을 확보하기 위해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과 직 교회전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계수인 Cronbach’s α를 산출하여 문항의 하위요인 들의 내적합치도를 통해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검사의 외적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 검사도구와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Ⅳ. 연구결과
1. 탐색적 요인분석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적 인재 구성요인의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각 차원별로 실시하였으며, 이는 창의적 인재관련 검사도구인 창의성과 리더십을 통합적으로 측정하는 창의적 리더십 검사도구(이경화, 유경훈, 2010)의 요인구조를 밝히는 분석의 틀을 기준으로 하였다. 일반적으로 요인분 석은 하나의 개념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지만, 본 연구와 같이 창의성에서의 새로운 확대개념이라 볼 수 있는 사회관계적 인성요인을 포함한 통합적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에서는 사회관계적 인성요인과 창의성의 구성요인은 다른 성질의 개념속성을 가진 것으로 보고 각 차원별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창의적 사고력 차원의 하위영역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한 문항구성의 타당성과 양호도를 확인하기 위 하여 표본 적합도(Kaiser-Meyer-Olkin: KMO)검정을 실시한 결과, 창의적 사고력 차원은 .938로 나 타났으며, 이는 .8이상이면 좋은 준거에 비추어 보았을 때 매우 적절한 문항으로 판단되었다. Bartlett 의 구형성 검정 통계값은 X2 = 3578.129, df = 171, p<.001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요인수에 대한 추정치는 요인수를 제한하지 않고 단일 차원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으로 직교회전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창의적 사고력 차원의 고유치 1을 초과하 는 요인은 4개 요인으로 탐색되었으며, 스크리 검사를 실시한 결과 4개의 요인구조가 적절한 것으로 나 타났다. 요인부하량이 .3미만이거나 교차부하량의 차이가 .10미만인 문항인 10번과 11번을 제외한 결 과 창의적 사고력 문항은 19문항에서 2문항이 삭제되어 최종 17문항이 선정되었다.
창의적 사고력의 4개 하위요인은 .50이상의 높은 요인부하량을 가지는 구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 났다. 각 하위요인을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 상상력으로 명명하였으며, 4개 요인들은 창의적 사고력 을 잘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성향 차원의 하위영역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한 문항구성의 타당성과 양호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표본 적합도(Kaiser-Meyer-Olkin: KMO)검정을 실시한 결과, 창의적 성향 차원은 .928로 높게 나타 났다.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통계값은 X2 = 5535.503, df = 351, p<.001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창의적 성향 차원의 고유치 1을 초과하는 요인은 5개 하위요인으로 탐색되었으며, 스크리 검사를 실 시한 결과 5개의 요인구조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부하량이 .3미만이거나 교차부하량의 차이 가 .10미만인 문항인 11번과 23번을 삭제한 결과 창의적 성향 문항은 최종 25문항으로 선정되었다.
창의적 성향의 5개 하위요인은 요인들은 .60이상의 높은 요인부하량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 라서 각 하위요인을 1요인은 개방성, 2요인은 위험감수, 3요인은 호기심, 4요인은 민감성, 5요인은 과 제집착력으로 명명하였으며, 5개 요인들은 창의적 성향을 잘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관계적 인성 차원의 하위영역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한 문항구성의 타당성과 양호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표본 적합도(Kaiser-Meyer-Olkin: KMO)검정을 실시한 결과, 창의적 성향 차원은 .925로 나타났으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통계값은 X2 = 4681.987, df = 300, p<.001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사회관계적 차원의 고유치 1을 초과하는 요인은 6개 하위요인으로 탐색되었으며, 스크리 검사를 실 시한 결과 6개의 요인구조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부하량이 .3미만이거나 교차부하량의 차이 가 .10미만인 문항은 존재하지 않아 제거문항은 없었으며, 최종 25문항이 선정되었다.
사회관계적 인성의 5개 하위요인은 요인들은 .50이상의 높은 요인부하량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하위요인을 1요인은 협력 , 2요인은 배려, 3요인은 정직, 4요인은 용서, 5요인은 공감, 6요인 은 책임으로 명명하였으며, 6개 요인들은 사회관계적 인성차원을 잘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신뢰도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하위요인들의 내적합치도 신뢰 도 계수인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유아 창의적 인재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의 전체적 신뢰도는 .971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각 차원별로 보면 창의적 사고력은 0.945, 창의적 성향은 0.945, 사회관 계적 인성은 0.951의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3. 상관관계
본 연구에서 유아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각 차윈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 과,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성향은 정적인 상관관계(r=.750, p<.01)로 타 차원에 비해 가장 높은 상 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성향과 사회관계적 인성의 경우도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 는 것으로 나타났다(r=.617, p<.01). 또한 창의적 사고력과 사회관계적 인성의 경우도 정적인 상관관 계를 가지는(r=.491, p<.01)것으로 나타났다.
각 차원들 간의 상관계수는 p<.001 수준에서 유의하며 .8 이상의 높은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차원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다(성태제, 2005). 따라서 차원들 간은 변별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 으며, 창의적 인재를 구성하는 개념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4. 준거타당도
본 연구의 유아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의 준거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이경화, 이경훈(2010)의 유 아의 창의적 리더십 검사도구를 활용하였다. 이는 창의적 문제해결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 더십의 3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6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준거 타당도 확인결과, 창의적 성향 차원과 개인적 리더십은 .0.793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사회관계적 인성과 사회적 리더십차원 또 한 .0.765의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본 연구도구의 외적타당도를 확보하였다.
Ⅴ.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을 체크하는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유아의 창 의적 인재 역량 계발에 중요한 사회관계적 인성 즉 사회관계의 상호작용 속에서 행해지는 인성계발이 유 아기 때 매우 중요하다(Saggar, et al., 2019, Sawyer, 2012)고 보고, 기존 대부분의 창의성이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성향으로 구성되었던 것에서 나아가 새롭게 확대된 창의성의 개념구성이 필요하다는 인 식에서 출발하였다. 창의성 구성요인에서 사회관계적 인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바탕으로 창의적 인재 역 량 검사도구의 예비연구를 진행하여 창의적 인재의 구성개념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우선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의 문항구성은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창의적 인재 역 량을 3개 차원 즉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사회관계적 인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창의적 사고력은 4 개의 하위요인(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상상력), 창의적 성향은 5개의 하위요인(위험감수, 과제집착 력, 개방성, 호기심, 민감성)으로 사회적 인성은 6개의 하위요인(배려, 협력, 용서, 책임, 정직, 공감)으 로 구성하였다. 각 차원의 하위요인별 문항은 문헌과 누리교육과정, 유아교사의 포커스 인터뷰를 실시 하여 이루어졌다. 구성한 문항은 아동복지전문가, 아동복지와 유아교육관련 교수를 대상으로 하여 전 문가 내용타당도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유아교사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총 71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유아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유아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고유값 1.0이상인 요인수와 스크리 도표분석 결과 3개의 차원과 15개 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총 71개의 예비문항에서 요인부하량이 .30미만이거나 교차부하량의 차이가 .10미만인 4문항 즉 창의적 사고력 2문항, 창의적 성향 2문항을 제거하여 최종 67문항이 선정되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선정된 문항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한 결과, 유아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의 전체적인 신뢰도는 0.971로 높게 나타났으며, 창의적 사고력, 창의 적 성향, 사회적 인성의 각 차원의 신뢰도 역시 .94 이상의 수치를 보여 매우 신뢰로운 검사도구임을 확 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의 외적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이경화, 유경훈(2010)의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와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60이상의 비 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외적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성한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는 유아 창의적 인재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 의 설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창의적 인재 역량의 새로운 구성개념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 을 것이다. 본 검사도구는 유아단계에서 유아가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도 짧으며 외부의 자극에 대해서 도 쉽게 반응하고 스스로 검사문항을 이해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부족한 점을 감안(황해익, 2009)하여 교사가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유아가 창의적 인재 역량의 어느 차원과 그 하위영역에서 강점을 보이는지 혹은 약점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다. 즉 유아교사는 유아의 강점요인의 역량은 유지하며, 약점 요인의 역량은 강화하여 유아의 창 의적 인재 역량을 점검하고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본 예비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 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의 구성 요인에 대한 요인구조를 밝히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추후 요인구조 를 밝히는 것에서 나아가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도검증이 진행되 어질 필요가 있으며, 준거 타당도의 과학적 검증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만3세-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창의적 인재 역량 검사도구를 개발하였으나 세부적인 발달특성을 반영 한 연령별 검사도구가 개발되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 역량의 요인구조를 3가지 각 차원별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밝혔지만, 이후 창의적 인재 역량을 하나의 차원에서 분석될 수 있는 문항으로 추후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2차 예비연구에 있어 연구대상의 표집을 광범위 하고 더 많은 대상으로 하여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창의적 인재 역량으로 사회관계속에서의 인성은 미래 유아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를 키우고 있는 부모와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은 사회관계적 인성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미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데 중요 한 토대가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이를 계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적 인재 역량 구성개념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의 제공과 창의적 인재육성에 대한 정책적인 대안의 마련에 도움 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